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쿠팡 셀러 판매자점수와 상품 노출 관계 및 필수 체크리스트

by 부업왕리무진 2025. 3. 26.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쿠팡의 ‘판매자 점수’ 제도와 상품 노출 및 셀러들이 필수로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에 대해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커머스 대기업에서 13년간 근무하고 퇴사한 부업왕리무진 입니다. 

저는 이커머스 기업 2곳에서 MD(혹은 특정 업체에서는 BM이라고도 불림) 직군으로만 13년 근무 했습니다. 당연히 다양한 셀러님들과 만나 볼 수 있었고, 그들의 여러가지 고충에 대해서 알게 됐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들어왔던 질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매니저님, 상품 노출이 갑자기 줄었어요.

2. 광고를 돌렸는데 오히려 매출이 떨어졌어요.

3. 제조사의 이슈로 상품이 갑자기 단종됐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4. 광고비를 많이 집행했더니 오히려 순수익이 마이너스로 돌아섰어요.

 

"네. 모두 충분히 들어왔고, 공감합니다. 정말 마음 아픈 이야기 입니다."

 

적어도 제가 담당 MD였다면, 셀러 분들께서 이런 질문을 하시기 전에, 제가 체크해서 사전에 잡아드렸으면 될 문제가 맞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당시 저는 '회의+보고+워크샵' 퍼레이드 였습니다. 전화 통화 조차 쉽게 할 수 없었습니다. (핑계라면 핑계입니다.)

 

직장을 퇴사한 이후에도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를 시작하신 분들이“내 상품이 왜 갑자기 안 보이지?”, “노출이 예전만 못해졌다”는 말을 자주 하고 계십니다. 또한 여러 셀러님들께서 '테무, 알리'가 국내에 입점해서 그렇다는 말씀도 하십니다.

 

"네 맞습니다. 어느정도 일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G마켓은 몇 년 전부터 쿠팡의 독주를 막지못해 매출이 하락했고, 티메프로 분류되는 위메프+티몬은 회사가 무너지는 지경까지 갔다는 외부적 이슈 때문에 그런게 사실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쿠팡은 어떨까요?

경력많은 고수 셀러분들은 아시겠지만, 대부분 실적, 노출 감소의 원인은 판매자 점수 하락에서 시작됩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이제 우리가 쿠팡 셀러라면 어떤 부분을 챙겨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제작한 <셀러 필수 체크리스트>도 공유 드리겠습니다.

 

포스팅 진짜 시작합니다.

 

1. 쿠팡에서 판매자 점수란?

쿠팡-셀러-판매자점수
지인 셀러님께 양해를 구하고 구한 쿠팡윙 판매자점수

 

쿠팡은 고객 만족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플랫폼입니다.그래서 상품 자체의 품질뿐 아니라,판매자의 운영 신뢰도까지 포함해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이때 적용되는 개념이 바로 PQ(Product Quality) 점수입니다. 판매자마다 이 점수가 내부적으로 부여되고,노출 순위, 검색 반영, 광고 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PQ 점수가 낮을 때 생기는 현상

1) 노출감소

 - 같은 상품이라도 다른 판매자보다 아래로 밀림

- 검색 결과에 거의 노출되지 않음

 

2) 클릭감소

- 광고 집행해도 클릭수가 급감

 

3) 추가 노출 기회 상실

- “쿠팡에서 보기” 클릭 시 내 상품이 상단에 없음. 즉, 내 상품이 ‘팔릴 기회 자체’를 줄여버리는 구조라매출 감소로 직결되는 치명적인 요소입니다.

 

3. 판매자 점수에 영향을 주는 지표

쿠팡은 이 모든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해 점수화합니다. 그리고 심지어 이 지표를 셀러에게 매일같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는 이 지표를 토대로 상품 노출 흐름을 예측 할 수 있습니다.

쿠팡-판매자점수-항목
쿠팡 판매자 점수 항목

 

4. 셀러 체크리스트 공유

쿠팡-셀러-체크리스트
실제 사용하는 체크리스트

이 지표는 제가 담당하던 업체에 매일 공유드리던 지표의 약식본 입니다. 보통 재직 시절에는 SQL, 엑셀 수식 등을 활용해서 자동으로 매칭되게 만들어 공유를 드렸습니다. 

이 지표가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5. 마치며

쿠팡에서의 성공은 상품을 얼마나 많이 올리느냐, 매력있는 상품을 판매 하느냐보다, 얼마나 안정적으로 운영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특히 요즘처럼 셀러가 늘어나는 시기에는점수 관리가 ‘살아남기 위한 최소 조건’이 된다는 걸 실감하셔야 합니다.

노출이 줄고 있다면,단순히 키워드 탓이 아닌 판매자 운영 지표 자체를 점검해볼 시점일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